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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기 (1940년대) - 에니악(ENIAC : Electronic Numerical Integrator and Calculator)
- 1943 ~ 1946 / 펜실베니아 대학의 메커트(J.P Eckert)와 모클리(J.W Mauchil)에 의해 발명
- 진공관(vacuum tube, electron tube)이라는 소자를 사용
- 크기 : 5.5m x 24.5m / 무게 : 약 30톤
- 전선을 연결하여 논리회로를 구성하는 '하드와이어링' 방식으로 동작
- 탄도미사일 낙하지점 계산용으로 개발
- 운영체제가 없음 → 0기
1기 (1950년대) - 천공카드(Punched Card) 시스템, 일괄 작업 시스템(Batch Job System / Batch processing system)
- 천공카드(Punched Card) 시스템
- 천공카드 리더를 입력장치로, 라인 프린터(한줄한줄 라인단위로 출력되는 프린터)를 출력장치로 사용
- 프로그램 코드를 천공카드를 뚫어 작성
- 카드 구멍을 컴퓨터가 읽고 처리 결과를 라인 프린터를 통해 출력
- 일괄 작업 시스템(Batch Job System / Batch processing system)
- 천공카드(입력), 라인 프린터(출력)을 사용
- 모든 작업을 한꺼번에 처리
- 운영체제 개념 도입 - 메인메모리에는 운영체제 상주 영역과 사용자 영역으로 구분
2기, 3기 (1960년대 초반/후반) - 대화형 시스템, 시분할 시스템
- 대화형 시스템(Interactive system)
- 모니터와 키보드 이용
-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도중에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음
- 사용자 입력값에 따라 작업의 흐름을 바꾸는 것이 가능한 시스템
- 이 시스템의 등장으로 문서 편집기, 게임과 같은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됨.
- 시분할 시스템(Time Sharing System)
- 하나의 CPU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실행하는 기술
- 효율성이 뛰어남
- 시간을 분할하는 방법 때문에 빠르게 작동되어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보임
- 다중프로그래밍
- 오늘날의 컴퓨터는 대부분 시분할 시스템
4기 (1970년대) - 분산 시스템
-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
- 값이 싸고 크기가 작은 컴퓨터들을 하나로 묶어서 대형 컴퓨터의 작업을 수행
- 컴퓨터는 네트워크상에 분산
- 여러 컴퓨터로 작업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상호 교환
- 메인프레임 / 분산시스템
5기 (1990년 이후) - 클라이언트/서버 시스템
- 클라이언트(작업 요청)와 서버(요청작업 처리)의 이중 구조로 나뉨
- 웹 시스템 보급 이후 일반인들에게 알려짐
6기 (2000년대 이후) - P2P시스템, 그리드 컴퓨팅, 클라우드 컴퓨팅
- P2P 시스템
- 서버 과부화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시스탬
- 서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사용자와 사용자를 직접 연결
- 냅스터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메신저나 토렌트 시스템에서 사용
- ex) 메신저(메신저 프로그램에 도입되어 큰 발전을 이룸), 파일 공유
- 그리드 컴퓨팅
- 필요한 기간만큼만 컴퓨터를 사용하고 사용한 금액만큼만 돈을 지불하는 컴퓨팅 환경
- 클라우딩 구조
- IaaS(Infrastructure as a Service) : 가상 서버를 제공해 주는 것
- PaaS(Platform as a Service) : 애플리케이션을 구축, 실행 및 관리하는 데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해 주는
- SaaS(Software as a Service) :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해 주는 것
- 필요한 기간만큼만 컴퓨터를 사용하고 사용한 금액만큼만 돈을 지불하는 컴퓨팅 환경
- 클라우드 컴퓨팅
- 언제어디서나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
- 그리드 컴퓨팅 + SaaS
- 컴퓨팅 단말을 통해 인터넷 접속
- 다양한 작업을 수행
- 데이터 또한 기기들 사이에서 자유롭게 이동 및 공유
- 하드웨어를 포함한 시스템이 구름에 가려진 것처럼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환경이라는 의미
- 클라이언트/서버 구조의 단점인 서버 과부화가 일어나지않게 성능이 좋은 단말을 중간에 놓아 클라우드로 가지 않고 바로 처리하도록 하는 엣지컴퓨팅을 사용함
- 언제어디서나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
- 사물 인터넷(IoT:Internet of Thing)
-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
- ex) 전철히나 버스의 도착 예정 시각 표시, 각종 전자제품을 스마트 폰으로 제어하거나 알림 문자를 받는 서비스
- 인터넷으로 연결된 사물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아 스스로 분석 학습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
-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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